• Share on Google+

하이브아레나의 커뮤니티 멤버분들 중에는 여행과 일을 즐기는 분들이 많다. 물론 나도 포함이다. 이전 직장생활을 했던 나에겐 일과 여행은 양립할 수 없는 관계… 휴가를 내야만 여행을 갈 수 있었고, 1주일이 넘는 여행은 꿈을 꿀 수 없었다. 1주일 이상의 여행을 하고 싶다면, 일을 쭈욱 쉬어야 했기에.

5년전에 Jobbatical을 알았더라면…

이런 고민에서 시작된 서비스가 Jobbatical이다. Jobbatical은 기술, 비즈니스 분야의 인재들과 그 재능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을 연결하는 오픈 마켓 플레이스이다. Jobbatical은 하루만에 온라인으로 에스토니아에서 창업을 할 수 있는 E-레지던시로 유명한 에스토니아 탈린에 본사를 두고 있다. 2014년 가을에 창업을 했고, 파운더와 몇몇 멤버분들이 에스토니아 분들이다. 

운이 좋게도 초대를 받아 콸라룸푸르에 있었던 Jabbatical의 코워킹이자, 코리빙 하우스도 방문했다. 빠르게 성장하는 아시아 시장 확장을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 비즈니스, 마케팅 등을 담당하는 10명이 넘는 팀원들이 한 공간에 모여 살면서 Jobbatical 내 커뮤니티 멤버들과 소통하며,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었다. 

Jobbatical team

[Jobbatical의 파운더인 Karoli(왼쪽 위)와 커뮤니티 멤버였다가 팀멤버로 합류한 카피라이터인 Loni(왼쪽 아래)]  

그녀가 Jobbatical을 시작한 이유

Jobbatical의 파운더인 Karoli는 MTV 에스토니아 대표로 몇년간 관련 산업에서 성공적인 경험을 했다. 그 후 일을 안 할 순 없었지만, 일의 안식년이 필요했다. 이후에 약 6개월간 미국 회사의 론칭을 도와주는 일을 했다. 하루에 14~16시간 일했지만, 그 경험은 그녀의 삶과 커리어에 있어서 굉장히 소중했다. 그래서 그녀는 모든 이들이 이런 멋진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Jobbatical을 시작하게 되었다. 

Jobbatical Screenshot_2

Jobbatical Screenshot_1

[매력적인 여행 지역사진으로 구인, 구직자들을 유혹하는 Jobbatical의 첫 페이지]

구직자들을 위한 데이팅 서비스

Jobbatical을 소개하는 글들 중 가장 내 마음에 든 문구이다. 구직자에게 일과 결혼 전 데이트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서비스. 구직자도, 기업에게도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서로 케미가 맞는지에 대한 부분이다. 자바티컬은 서비스를 통해서 이 부분을 도와준다.

기업들은 종종 잘 통하면서 역량있는 구인을 하는데에는 어려움이 크다. 또 스타트업인 경우, 장기로 전문가들을 고용하기도 힘들다. 하지만, 짧게는 3개월에서 1년정도 단기로 함께 일을 하게 되면 서로에 대해 알수 있는 시간도 가지면서 각자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서로에게 win-win 전략인 것이다. 또한 동시에 다른 나라, 다른 환경에서 일할 수 있는 경험도 주어진다. 

“항상 우리는 글로벌 데이팅 서비스라고 농담을 해요.
사랑이든, 일이든 결혼 전 먼저 데이트부터 해야하잖아요.” 

Travel in KL, 22 Feb

[Jobbatical의 최연소 멤버이자, 파운더 Karoli의 3살 딸, Maya가 집에서 일(?)할 때 가장 좋아하는 장소, 수영장]

앞으로

여권의 국적이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는데 있어서 그 어떤 어려움도 없어야 한다고 Jobbatical 멤버들은 생각한다. 이는 결국엔 고용주와 일을 하는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문화 교류도 기여할 수 있다.

자바티컬의 목표는 라이프스타일과 커리어에 대해 하나의 방법을 제시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래서 단순 일(업무)에 대한 정보 공유를 넘어서 기업과 인재들이 서로의 케미를 확인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서비스로 제공하고자 한다. 비자와 이전에 관한 서비스도 제공도 로드맵에 있다고 하니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 지금은 글 등의 콘텐츠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자바티컬을 이용하는 커뮤니티와 소통하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이미 난 자바티컬에 프로필을 작성 중이다.

Jobbatical Website
Jobbatical Story
Jobbatical CrunchBase

Travel in KL, 22 Feb

[Jobbatical 팀이 콸라룸푸르에서 2개월간 머물렀던 함께 사는 공간이자, 함께 일하는 공간의 거실]

Travel in KL, 22 Feb

[3층집에서 10명이 넘는 팀멤버들이 함께 지내고 있다. 얼마전 투자를 받아 싱가폴에 아시아 지사를 설립 중]

생각 공유하기